한국 시간으로 10월 15일 새벽 5시에 공개된 스컬지 리그의 정보에서 간략하게 저의 관심사에 기반한 정보에 저의 생각을 살짝 곁들여 요약 설명해드리려고 이야기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이야기에 앞서!
안녕하세요. 서미누기입니다. 👋
패스 오브 엑자일의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접하시는 방법 중 하나로
저의 유튜브 채널이 있습니다. 👉👈
초보분들의 중심에서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제 유튜브 채널로 이동되며 구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위의 영상으로 편하게 시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
스컬지 리그의 콘셉트?
스컬지 리그는 피 도가니를 충전해서
평행 세계 속 또 다른 레이클라스트에서의 전투하고 보상을 얻는 리그입니다.
스컬지 리그 이전에 평생 세계라는 콘셉트를 이용한 리그가 바로 균열 리그인데요.
균열 리그는 평행 세계 속 또 다른 레이클라스트에 있는 존재들이
유배자의 세상으로 침투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지만,
이번에는 반대로 유배자가 평행 세계 속 레이클라스트로 침투해서 보상을 얻어내는 콘셉트인 것 같습니다.
리그를 표현하는 색상에서 결전과 유사해서 "`타락`이라는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 아닐까?"라는
생각해 보았는데 역시나 타락과 관련된 콘텐츠였고요.
스컬지 리그에서의 핵심 콘텐츠는 피 도가니에
지도를 넣어서 최대 10번의 변화를 진행하고 맵핑을 하여 보상을 얻어 내는 것 같은데요.
마치 환영 리그에서 환영의 오브를 지도에 사용하여, 보상을 극대화하는 개념 같습니다.
환영 리그와 다른 점이라면 피 도가니는 개인 간 거래가 안 될 것이라 예상되고,
타락이라는 콘텐츠가 "나의 운을 시험한다"라는 콘셉트이므로
적절한 아이템을 계속해서 타락해서 한 방을 노리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커런시 수급에 힘든 초보분들이라면
이러한 스컬지 지도를 꾸준하게 만들어서 거래하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탐험 콘텐츠는 최적의 보상을 얻기 위해 폭발물을 직접 설치하는 과정이 필수였습니다.
이게 의외로 피로도가 있는 과정이라 탐험 콘텐츠도 호불호가 많았지만,
이번 스컬지 리그의 콘텐츠는 이러한 피로도는 적어 보였습니다.
균열, 역병, 군단의 우버 버전이 추가되고, 복제된 영토 21~30 웨이브 추가
균열, 역병, 군단의 우버 버전 추가로 어려운 난도에 보상이 강해지는 것도 마음에 들지만,
이제는 100 레벨에 도전하기가 더욱 수월해질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번에 방어도 개편으로 인해
분열된 탐욕스러운 사슬옷의 등장도 꽤 큰 가치를 가지게 되리라 생각되기도 하네요.
복제된 영토는 기존 20 웨이브에서 30 웨이브까지 진행할 수 있게 변경되었고,
20 웨이브 이후부터는 목소리로 대표되는 환영 고유 아이템이 드랍될 확률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정말 좋은 소식으로는 예언과 부적이 완전히 삭제되어
환영 보상이 개선된다는 것도 마음에 듭니다.
스컬지 리그 최대의 변경점 패시브 스킬 군 시스템과 새로운 개념의 파티 플레이 전용 스킬
이제 패시브 스킬 트리의 노터블 패시브 스킬은 테마를 가지게 되고,
노터블 패시브 스킬을 할당할 때마다 테마에 맞는
특정 능력치를 골라서 빌드를 강화해 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패시브 스킬 군에도 당연하게 패시브 스킬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이번 패시브 스킬 트리의 전반적인 변화 때문에 기존의 스타터 빌드가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많은 분이 스타터 빌드 선택에 혼란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총 6개의 파티 플레이 전용 신규 스킬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영혼, 보호, 직관의 연결 3가지 외에는 추후 공개된다고 합니다.
오라봇, 저주봇으로 일컫는 파티 플레이 전용 빌드에 대한 조정을 위한
대안으로 추가되는 듯한데, 이게 과연 얼마나 강력할지 궁급하네요.
길드 은신처와 다양한 종류의 길드 보관함 추가. 그리고 탐험의 정식 콘텐츠화
파티 플레이에 힘을 실으려는 의도인지,
이번 리그에서는 인게임에서의 소셜 콘텐츠 관련해서도 큰 변화가 있습니다.
길드 은신처가 추가되고, 길드 보관함의 종류도 활용도가 높고 인기 많은 보관함이 추가되는데요.
길드 활동을 하시는 분들께는 좋은 변화인 것 같습니다.
저도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발맞춰 좋은 분들과 드디어 길드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탐험이 정식 콘텐츠로 편입되면서 눈여겨볼 변경 사항으로
탐험 화폐가 개인 간 거래가 안 되도록 변경되면서,
광산의 남동석처럼 자동 습득으로 변경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결전의 편입이 없는 게 너무나 아쉽습니다. (어서 돌아와요 결전 ㅠㅠ)
기대되는 아이템 드랍 스태킹. 그리고 스컬지 리그 소개 영상을 본 개인적인 소감
스컬지 리그 이전까지만 해도 무의미하게 동일한 아이템이 무수히 드랍되어
아이템 루팅의 피로도가 상당했습니다.
3.15 탐험 리그의 문제점 중 하나가 많이도 추가된
탐험 화폐를 하나하나 클릭해야 한다는 문제도 있었으니까요.
아이템 드랍 스태킹 시스템을 다양한 유형의 화폐 아이템에 적용하였으며
게임을 진행할수록 그 효과를 더 크게 느낄 수 있을 거라 이야기하며
아이템이 동시에 떨어지는 경우를 검토하였고,
중첩으로 떨어질 수 있는 아이템은 자동으로 중첩으로 떨어지도록 변경하면서
다수의 상자와 파편 드랍 등 패스 오브 엑자일 곳곳에 이 시스템을 적용하였다고 하니
개인적으로는 이게 가장 큰 기대가 되는 개선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준비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조금이나마 도움되었길 희망하며, 도움이 되셨다면 저의 유튜브 채널 많이 응원해주세요!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제 유튜브 채널로 이동되며 구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
'패스 오브 엑자일(PO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스오브엑자일 스컬지 리그 - 낫질 방혈 인퀴지터 4일차. (0) | 2021.10.27 |
---|---|
패스오브엑자일 3.16 스컬지 리그의 패시브 스킬 군의 추가 정보 (0) | 2021.10.17 |
패스오브엑자일 3.15 탐험 리그 - 마법봉 CoC 데드아이 (0) | 2021.09.30 |
패스오브엑자일 초보 가이드 - PoEDB에서 DB(Mod) 보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 (0) | 2021.08.20 |
패스오브엑자일 3.15 탐험 리그 - 인기 많고 비싼 저주 중형 군 주얼 만들기 (0) | 2021.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