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3가지 P42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를 위한 우리의 블로그는 문제가 없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쓰며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승인되기까지의 과정에서 제가 느낀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요소들에 관해 이야기해드리려 합니다.

 

혹시 저의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되기까지의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로운 창에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승인까지

어디까지나 계속되는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구글 애드센스 심사 보류라는 시행착오를 토대로 이야기 드리는 것이니, 제 글이 구글 애드센스 승인 가이드라인은 아니라는 것을 먼저 밝힙니다. 정답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저 저의 개인적인 견해임을 인지하고 읽어주세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며 구글 애드센스를 준비하고 승인을 받는 과정을 돌이켜보니 구글 애드센스에 관심이 있으실 분께 이야기 드리고 싶은 내용은 3가지입니다.

 

나의 콘텐츠의 양은 적절하게 갖추어져 있는가?

'적절하다'의 기준은 참으로 어려운 기준인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도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콘텐츠의 수를 명시하고 있지도 않거니와 많은 분의 후기를 보면 많이 다르기 때문이죠.

누군가는 '블로그 초기화?'를 하고 10개도 되지 않는 글을 작성하고 애드센스를 신청해서 승인되었다고도 이야기하는 걸 보면 많은 양이 구글 애드센스 승인에 유리하지는 않다고 보입니다.

 

저 또한, 애드센스 재심사를 위해 기존에 작성한 글을 비공개 처리하고 나서 승인이 되기도 하였으니까요.

자신의 블로그에 콘텐츠가 충분하다고 생각됨에도 불구하고, 구글 애드센스 심사가 계속 보류된다면 내가 만든 콘텐츠(작성한 글)를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적절한 콘텐츠의 양은 너무 주관적인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는데요. 이 적절함의 기준은 3가지 중 마지막 이야기와 관련이 있기에 이 부분은 마지막에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나의 콘텐츠가 충분히 가치 있는 내용인가?

구글 애드센스 한국 공식 블로그에 있는 온라인 광고시장과 애드센스라는 제목의 글에서 구글은 아래 이미지와 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텍스트 링크를 눌러주세요.

온라인 광고시장과 애드센스

↑ 텍스트를 누르면 새 창에서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탄생 배경.  출처는 애드센스 한국 공식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가 원하는 사이트는 콘텐츠 생산자의 역할을 하는 사이트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독창적이어야 하고, 단순히 남의 콘텐츠를 스크랩해왔다거나, 타인의 저작권 보호를 받는 콘텐츠가 아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하는 저작권 관련 실수로는

  • 책 서평(리뷰)을 하며 책의 일부를 촬영하여 사용하는 것
  • 구글에서 검색된 이미지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주와 블로거를 중간에서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뜻은 구글 애드센스와 광고주의 광고에 악영향을 주는 콘텐츠 생산자는 차단하는 정책을 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드센스가 승인된 이후에 저작권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한다면 광고 게재 중단, 더 나아가 계정 해지 사유로도 작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우리의 콘텐츠는 독창적인 가치를 지니는 나만의 콘텐츠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관점에서 콘텐츠 큐레이션은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궁금해지기는 합니다.

글을 쓰며 공부하고 알아볼 것이 또 생겼네요. ^^

 

나의 사이트에 유입되는 사람이 몇 명인가?

이것은 제가 처음으로 이야기했던 "나의 콘텐츠의 양은 적절하게 갖추어져 있는가?"와 아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적절함이란 바로 "사용자의 유입이 얼마만큼 되느냐?"인가입니다. 이 적절함의 기준을 이야기하기 위해 조금은 다음과 같이 2개의 블로그가 있다는 예시를 들겠습니다.

100개의 콘텐츠(매일 100명이 글을 봄)

VS

10개의 콘텐츠(매일 100명이 봄)

어떻게 보이시나요? 10개의 콘텐츠가 적게 느껴지시나요?

콘텐츠가 적더라도 콘텐츠 자체의 가치가 높다면 자연스레 많은 사람이 찾아보게 되는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콘텐츠의 적절함"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죠.

 

그리고 이러한 콘텐츠를 얼마나 많은 사람이 보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분석 도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구글은 애널리틱스라는 분석 도구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소개. 다양한 통계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루 24시간은 정해져있습니다. 그 중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할애 할 수 있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나의 콘텐츠에 다양한 피드백을 주는 게 1일 1포스팅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지만,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계신다면 자체 통계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목표로 블로그를 운영중인 모든 분께.

제가 블로그 공부를 하며 가장 많이 들은 이야기 중 하나가 1일 1포스팅입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정말 무분별하고 의미 없는 1일 1포스팅은 우리의 블로그를 더욱 난해하고 분석할 수 없도록 만들 뿐입니다.

 

글 쓰는 습관을 위해 1일 1포스팅에만 초점을 맞추면 정작 중요한 목표에서 벗어나는 상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마치 "숲을 보지 않고 앞에 있는 나무만 바라보는 상황"인 것이죠.

 

부디 1일 1포스팅이라는 압박에서 벗어나 좋은 콘텐츠를 작성하는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글이 조금이나마 여러분께 도움이 되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되시길 희망합니다.

 

 

이 글은 개인적으로 운영하던 워드프레스 블로그(magical-moment.com)를

정리하게 되어 옮겨온 글(2020년 7월 9일 작성)입니다.

반응형